가난과 어머니
HOME > 짧고도 긴 역사 > 고난과 성취의 길 > 가난과 어머니
이명박은 1941년 12월 19일 오사카의 조선인 부락에서 이충우와 채태원 사이의 4남 3녀 중 3남으로 태어났다.
아버지 이충우는 포항시 흥해읍 덕성리가 고향인 가난한 목부(牧夫)였다. 식민지 조국의 청년들이 그랬던 것처럼 이충우는 젊은 시절부터 일거리를 찾아 타향을 떠돌았다. 그러던 중 1935년 일본으로 건너가 오사카 근교의 목장에 고용됐다.
타국에서의 목부생활은 고달프고 서러웠지만 부지런히 일에만 전념했다. 저축도 하고 어느 정도 자리를 잡자 잠시 고향으로 돌아와 반야월 출신의 채태원을 신부로 맞았다. 결혼식을 올린 지 얼마 안 돼 부부는 다시 일본으로 건너갔다.
이충우 부부가 살던 조선인 부락은 조선인에 대한 차별과 핍박이 극심한 곳이었다. 그 곳에서 부부는 열심히 일하며 여섯 남매를 낳아 키웠다.
2007년 17대 대선 때, 다른 형제들은 모두 상(相)자 돌림이지만 혼자만 이름이 ‘명박’이란 이유로 상대진영으로부터 ‘배 다른 일본인 어머니에게서 태어났다’는 공격을 받았다. 결국 DNA 검사까지 받아 공세가 거짓임을 밝혀야만 했다.
돌림자를 따르지 않은 이유는 어머니의 태몽 때문이다. 보름달이 치마폭에 들어오는 태몽을 꾸고는 이름을 ‘밝을 명(明), 넓을 박(博)’자를 넣어 지은 것이다. 그러나 족보에는 돌림자를 딴 ‘상정’(相定)으로 올라 있다.
1945년 11월, 여덟 명의 가족은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해 시모노세키 항으로 향했다. 광복이 된지 3개월이 지났지만 항구는 귀국인파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정기여객선은 표를 끊고 수개월을 기다려야 했다. 다행이 임시로 마련된 낡은 목조어선을 타고 귀국길에 오를 수 있었다.
사람들은 짐짝처럼 실려 뱃멀미에 고생했지만 모두들 들떠 있었다. 마침내 광복을 맞아 꿈에 그리던 고향으로 돌아가는 뱃길이었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귀국선은 대마도 앞바다에서 침몰하고 말았다. 배에 실은 짐들은 모두 수장됐다.
해방 후 이듬해까지 시모노세키 등지에서는 160여만 명의 한국인들이 귀국선을 타고 돌아왔다. 하지만 귀국길은 순탄치 않았다. 수많은 한국인들이 10t 미만의 작은 어선을 타고 대한해협을 건너다 배가 침몰해 목숨을 잃었다. 일본 정부가 제공한 4730톤 급 군함 ‘우키시마호’에 탔다가 원인 모를 폭발로 수천 명의 한국인이 목숨을 잃은 사건도 있었다.
이충우 일가는 모두 구조됐지만 차별과 핍박 속에서 어렵사리 모은 몇 푼 안 되는 전 재산을 잃어야만했다. 무일푼으로 고국 땅을 밟은 것이다. 그 당시 이명박의 나이 4살이었다.
귀국 후 가족은 포항에 자리 잡았다. 부모님은 행상과 노점상을 하며 열심히 일했지만 가난을 떨쳐버릴 수는 없었다. 그러던 중 아버지가 포항 근교의 목장에 일자리를 얻으며 생활은 다소 안정됐고 막냇동생도 태어났다.
그러나 아홉 식구의 행복은 오래가지 못했다. 6.25가 터지며 아버지는 실직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둘째누이와 막냇동생이 미군 비행기의 폭격에 맞아 사망했다. 전쟁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가족은 산기슭 절터에 옮겨 살았다.
초등학교 때 이명박은 이미 안 해 본 일이 없었다. 성냥개비에 황을 붙여 팔기도 했다. 군부대 철조망 밖에서 군인들에게 김밥과 밀가루 떡을 팔다가 헌병에게 붙잡혀 매를 맞기도 했다.
술지게미로 끼니를 때우며 굶기를 밥 먹듯이 했다. 초등학교 3학년 때는 영양실조에 걸려 4달 동안 몸져눕기도 했다. 그 때문인지 남들보다 머리 하나씩은 더 큰 장신인 형제들에 비해 이명박은 173센티미터로 상대적으로 단신이었다. 다만 팔 길이는 보통 사람들보다 10센티미터는 긴 편이었다.
학교를 졸업할 무렵 가정형편은 가장 어려웠다. 집안의 희망이었던 둘째형의 학업을 위해 이명박은 고등학교 진학을 포기해야 할 형편이었다. 그러나 중학교 선생님이 어머니를 설득해 동지상고 야간부에 입학할 수 있었다. 낮에는 시장에서 장사를 해 가사에 보태고 수석을 하여 장학금을 받고 다닌다는 조건이었다.
고등학교 시절 여학교 앞에서 뻥튀기 장사를 하는 것이 창피해 한겨울에 밀짚모자를 쓰고 장사를 하다가, 어머니에게 ‘네 힘으로 살기 위해 당당하게 일하는데 무엇이 부끄러우냐’며 호된 꾸지람을 듣기도 했다.
과일행상을 할 때는 자가용 운전자의 횡포에 마음의 상처를 입고 가출을 결심하기도 했지만, 새벽에 들리는 어머니의 기도 소리 덕분에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다.
고등학교 3학년 때 이명박과 여동생을 남기고 가족들은 작은 형 뒷바라지를 위해 모두 서울로 올라갔다. 낮에는 행상을 하고 밤에는 학교에 다니며 3년 내내 전교수석을 한 번도 놓치지 않아 동지상고 야간부를 무사히 졸업할 수 있었다.
학교를 졸업할 무렵 가정형편은 가장 어려웠다. 집안의 희망이었던 둘째형의 학업을 위해 이명박은 고등학교 진학을 포기해야 할 형편이었다. 그러나 중학교 선생님이 어머니를 설득해 동지상고 야간부에 입학할 수 있었다. 낮에는 시장에서 장사를 해 가사에 보태고 수석을 하여 장학금을 받고 다닌다는 조건이었다.
청계천 헌책방에 가면 대학입시에 필요한 교과서와 참고서를 싸게 살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찾아갔다. 사정을 들은 헌책방 주인은 시험공부에 필요한 책을 골라주며 ‘등록금 걱정은 지금 하지 마라. 다니고 안 다니고는 합격 후에 고민해라. 지금은 합격할 생각만 하면 된다’는 충고를 해줬다.
그 일로 이명박은 도전하기 전에 희망이 없다고 미리 포기해서는 안 되며, 도전하는 자만이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교훈을 배우게 됐다.
낮에는 일당 노동자로 일하고 밤에는 노동자 합숙소에서 작은 불을 켜 놓고 공부하여 고려대 상대 경영학과에 합격했다.
당시 어머니는 이태원 시장에서 좌판을 깔고 생선 장사를 하고 있었다. 독실한 크리스천으로 봉사와 솔선수범하여 시장 상인들의 인망이 두터웠다. 어머니의 인품을 믿은 이태원 시장 상인들은 시장 청소 일을 맡기고 한 학기 등록금을 선불로 줬다. 덕분에 시장 청소를 하며 대학을 다닐 수 있었다.
고등학교 진학이 가능하도록 어머니를 설득했던 중학교 선생님, 청계천 헌책방 주인, 그리고 이태원 시장 상인들은 인생의 전환점을 만들어 준 은인이었다. 부자도 아니고 돈을 준 것도 아니었지만 가난을 극복하고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줬다.
세 번의 도움은 후일 서울시장과 대통령이 되어 교육정책과 복지정책을 수립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대학생활은 고되고 힘들었다. 매일 새벽에 일어나 시장을 청소하고 산처럼 쌓인 쓰레기를 리어카에 실어 몇 번이나 내다 버려야 했다. 청소가 끝나고 학교에 가면 수업시간에 꾸벅꾸벅 졸기 일쑤였다.
잘 먹지도 못해 몸은 만신창이가 됐다. 결국 가난의 탈출구로 군 입대를 선택했다. 군대에 가면 삼시세끼 밥은 먹을 수 있다는 생각이었다. 그러나 그마저도 여의치 않았다. 논산훈련소에서 심각한 기관지 확장증 판정을 받고 귀가 조치되었기 때문이다.
오래 전부터 기침과 열이 자주 났는데 기관지 확장증이 원인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축농증도 심각한 상태였다. 그런 병이 있는 줄도 모르고 무리한 것이 상태를 더 악화시켰다고 했다.
훈련소에서 귀가조치 된 후 시립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극빈자로 분류돼 무료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받은 마음의 상처는 서울시장이 된 후 서울 시립병원과 보건소의 지원을 확대하는 계기가 됐다.
당시 5.16 쿠데타로 집권한 군사정권은 한일회담 타결에 전력을 기울였다. 미국의 원조가 크게 줄어든 상황에서 경제개발을 위한 부족한 재원을 식민지 통치에 대한 대일청구권으로 해결하기 위해서였다. 그로인해 대학가에는 굴욕적인 한일회담 반대 운동이 폭발했고 급기야 반독재 운동으로 번져나갔다.
어려서부터 시장행상을 하며 가난과 빈부격차 같은 사회문제에 일찌감치 눈을 뜬 이명박은 학생운동에 관심이 쏠렸고 3학년이 되어 학생회장에 출마하여 당선됐다.
1964년 4학년이 되었을 때 고려대 총학생회장 직무대행을 맡아 굴욕적 한일회담을 반대하는 6.3 민주화운동을 주도했다. 6.3 민주화운동이 시작되자 군사정권은 전국에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주동자들에 대한 수배령을 내렸다.
이명박은 1964년 6월, 내란선동죄로 5년형을 구형받고 서대문 형무소에 수감됐다. 그해 10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이 확정되면서 6개월간의 형무소 생활을 마치고 출소했다.
감옥에서 풀려난 직후 어머니가 세상을 떠났다. 자식의 구속으로 인해 심장병이 악화된 결과였다. 이명박은 크게 자책하며 괴로운 시간을 보냈다.
독실한 크리스천이었던 어머니는 찢어지는 가난 속에서도 남에게 손 벌리지 않고 오히려 봉사하는 삶을 살도록 가르쳤다. 불평불만에 남 탓과 사회 탓을 하기보다는 가난해도 남을 도울 수 있고, 그러면 부자들 앞에서도 당당해 질 수 있다는 것을 어머니로부터 배웠다. 가난과 어머니는 이명박의 삶에 가장 큰 스승이었다.
대학을 졸업한 뒤 다른 운동권 학생들처럼 정치권에 투신하지 않고 기업을 택한 것도 어머니의 가르침이 밑받침이 됐다. 학생운동을 정치인이 되기 위한 ‘경력 쌓기’로 이용하지 않고, 자신의 힘으로 당당하게 살겠다고 다짐한 결과였다.